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명 노가다라고 하죠.

하루하루 일당을 받으면 일을 하기 위해, 주로 공사현장에서 일용직으로 일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 교육을 받아야 하는데 교육 이름이 건설 기초안전교육입니다.
몇 년 전만 해도 교육을 받지 않아도 새벽에 직업소개소 사무실에 앉아 있으면 일을 나갈 수도 있었습니다.
일할 사람이 모자랐던 이유도 있었죠.
그때 까지만 해도 교육이 시행기에 있어 그다지 교육에는 큰 관심을 보이지 않았죠.
계속해서 사고가 나고 그러다 보니 조금씩 강화되고 교육을 안 받은 사람을 채용한 쪽에서도 무거운 처벌을 받는 것도 한몫을 했죠.




지금은 교육이수증이 없으면 안 되는 것을 알고 있고 일하는 사람이나 일꾼을 쓰는 사람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일당 자리를 찾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하루 잠깐 급한 일을 하기 위해서 사람을 채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많은 업체에서 고정적으로 물론 일하는 사람은 바뀝니다만, 계속 일정한 수의 작업자를 유지하고 있는 업체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업체에서는 특히 교육 이수증을 확인하고 있고 인건비를 지급하고 세제혜택을 받기 위해 꼼꼼하게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일용직을 하더라도 기록에 남을 수밖에 없죠.



교육을 받는 장소는 엄청 많습니다.
무분별하다고 할 정도 많은데요. 또 그런 점이 교육을 받는 입장에서는 멀리 이동하지 않아도 되니 편합니다.

교육 내용과 장소를 알아보겠습니다.


교육목적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은 건설일용근로자가 타 현장으로 이동할 때마다 받아야 하는 건설현장 단위의 채용시 교육을 대체하여 건설업 차원에서 받도록 한 교육으로 반복적으로 실시하는 낭비적 요소를 제거하고 등록한 전문교육기관에서 건설 근로자에게 꼭 필요한 기본적인 안전보건지식을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


교육의무 주체 : 일용근로자를 채용한 건설업 사업주

기초안전보건교육은 사업주 의무이므로 교육 소요비용은 사업주가 부담하여야 함

원도급업체는 법 제29조제2항제3호에 따라 수급인이 근로자에게 하는 교육에 대한 지원의무 발생



교육내용 및 시간

구분 교육내용 시간
공통 산업안전보건법 주요 내용 (건설일용근로자 관련부분) 1시간
안전의식 제고에 관한 사항
교육대상별 작업별 위험요인과 안전작업 방법 (재해사례 및 예방대책) 2시간
건설 직종별 건강장해 위험요인과 건강관리 1시간


지역별 교육장을 찾는 방법입니다.

안전보건공단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교육안내와 교육을 받고 이수증을 분실했을 경우에 조회를 통해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교육기관찾기를 통해 교육받기를 원하는 지역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4시간 교육을 받고 나면 이수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는 교육비 5만원 사진은 없으면 현장에서 촬영가능합니다.(무료)


교육비 지원 대상입니다.

20세 이하 55세 이상 교육비 지원(생일을 따져보셔야 합니다.)

3개월 이상 장기 실업자(3개월 이내 일용직 근무 경력없으신 분) 등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