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광고용어 CPC CPM CPA CPS RPM CTR PageView

category 팁 TIP 2018.02.07 17:01


CPC : Cost Per Click


인터넷 검색사이트에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광고주의 사이트가 노출되도록 하는 키워드 광고의 일종 입니다.

특정단어로 검색하면 단어에 어울리는 광고가 올라오도록 되어있습니다.

네이버 파워링크, 클릭초치스, 애드센스 등이 대표적인 CPC 서비스이며

다양한 광고 대행사를 통해 개인 블로그나 카페, 웹사이트에서도 CPC 광고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광고비용은 배너나 링크의 노출 횟수에 상관없이 링크를 클릭했을 때만 지불합니다.




CPM : Cost Per Mille


광고가 1,000번 노출을 기준으로 노출수에 따른 광고비를 지불합니다.

‘Mille’는 라틴어로서 Thousand(천)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로비오에서 개발한 모바일게임 앵그리버드(Angry Bird)의 안드로이드 버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대신 광고를 게재한 것을 들 수 있습니다.

게임을 하는 도중 게임화면이 사라지면서 전체화면으로 광고가 나오는 경우가 대표적인 CPM의 사례입니다.



CPA : Cost Per Action

온라인(Online) 또는 모바일(Mobile)환경에서 시행되는 직접 반응 광고 모델 유형의 하나로,
목표 타깃이(Target)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취할 때마다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광고주는 회원가입, 설문지 작성, 프로그램 또는 앱 설치 등 광고에 노출되는 이용자가 취할 수 있는 특정 행동과 행동이 이루어지는 횟수를 지정하고, 해당 목표를 달성했을 때 광고비를 지급합니다.



CPS : Cost Per Sale

광고에 의해 판매가 이루어진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준으로 지불하는 광고비.
실제로는 순수한 광고라기 보다는 광고 기법을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판매 전략의 하나일 경우가 많습니다.



RPM


1,000회 노출이 발생할 때 예상되는 수입을 나타냅니다.

RPM은 실제로 발생한 수입을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RPM은 광고 프로그램에서 널리 사용되는 수치로

여러 채널 간 수익을 비교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RPM=(예상수입/페이지 조회 수)* 1000 입니다.

예를 들면 예상수입 $1.24 페이지뷰 250 이면 (3.07/720)*1000 = 4.26 이 됩니다.




CTR : Click Through Ratio


인터넷상에서 배너 하나가 노출될 때 클릭되는 횟수를 뜻합니다. 보통은 ‘클릭률’이라고 합니다. 

예를들면 특정배너가 1백 번 노출됐을 때 3번 클릭된다면 CTR는 3%가 되는데,

일반적으로 1∼1.5%가 광고를 할만한 수치로 알려져 있습니다.



페이지뷰 : Page View


사용자가 특정 사이트에 들어가 홈페이지를 클릭하여 열어본 수치를 나타냅니다.

당 사이트의 영향력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사용되는 히트수나 방문자수와는 달리 

사이트의 광고단가를 결정하는 기준이 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