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마신 뒤 사우나는 위험합니다.



술을 마신 다음날 기분 좋게 아침에 일어나기 위해 사우나에 가서 땀이나 술기운을 빼내려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기분도 상쾌해져 술을 마신 날은 사우나에 가는 습관이 되어버린 분들도 많으신데요,  실제로 사우나에서 땀을 흘리면 알코올이 몸에서 빠져나가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알코올은 체내에 들어가면 간장이나 근육에서 분해되어 먼저 아세트알데히드가 되고, 아세트알데히드는 다음 아세트산이 됩니다. 그리고 그 아세트산은 결국 이산화탄소와 물로 체외로 빠져나갑니다.

중간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는 체내에 남아 있으면 숙취의 원인이 됩니다.


땀을 피부에서 분비하는 것은 땀샘입니다 만, 실은 알코올과 아세트알데히드를 배출하는 기능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물론 알코올 함유량은 땀이나 호흡, 소변 등으로도 배출되지만 그 비율은 섭취 한 알코올의 약간 2 ~ 10 % 정도입니다. 즉 대부분의 알코올은 알코올로 배출되지 않고, 물과 이산화탄소가 될 때까지는 체내에 남아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이뇨 작용이 있으므로 사우나에서 땀을 흘리지 않고 소변으로 어느 정도 배출된다고 해도, 그 양은 미미한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음주를 한 후 술기운을 없애려고 땀을 흘리며 운동하는 것도 알코올을 빼내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음주 후에 먼저 걱정해야 할 것은 탈수 증상입니다.

사실 숙취 시점에서 이미 탈수 상태에 있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아침 일어나면 물을 먼저 찾는 것도 그 이유 중 하나죠. 두통이나 구토는 아세트알데히드가 원인이 아니라 이 탈수 증상이 원인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 상태에서 운동하거나 사우나를 하는 것은 기분을 상쾌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위험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술을 마시면 그만큼 많은 물을 마셔야 합니다.

그리고 술을 마시고 알코올을 빼내려면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물마신 뒤에는 사우나보다는 샤워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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