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를 신선하게 상온 냉장으로 오래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단맛이 나는 양파는 생으로도, 굽고 튀기고 볶음으로  다양한 모든 요리에  빠뜨릴 수 없는 필수적인 야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양파는 상온에서 장기간 보존할 수 있고, 그늘지고 통풍이 잘 되는 곳이면 2 개월 정도,

겨울에는 냉장 보관 1 개월 정도 보존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많은 야채는 건조에 의해 시들어 버리기 때문에 어느 정도 습도를 유지하여 저장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양파의 경우는 습도가 반대로 양파를 상하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양파의 보관은 다른 야채와는 조금 다른데요,

양파를 오래 보존하기 위해 최적의 저장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양파를 보관하기 위한 최적의 방법은 매다는 방법과 냉장 보관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습기는 양파를 상하게 만드는 원인으로 첫 번째로 꼽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사광선을 피하고 통풍이 잘 되는 건조한 장소에서의 보관이 중요합니다.

또한 하나하나가 서로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오랫동안 유지하는 비결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흔히 보는 양파 거물을 이용하여 매달아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낡은 스타킹을 이용하셔도 충분합니다.


스타킹이나 양파 그물은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일부러 끈으로 굴비엮듯이 매는 수고까지는 필요 없을 겁니다.

쉽게 매달 수 있고 공기도 잘 통하기 때문에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을 것입니다.

스타킹이나 양파 그물 하나당 한 개만을 넣는 것은 비현실적이라서 가능한 한 적게 3~5개를 넣어 보관을 합니다. 매다는 줄 길이를 다르게 하여 서로 닿지 않게 합니다.



매달아 두는 방법이 어려울 경우에는 양파 하나하나를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문지는 습기를 빨아들이기 때문에 양파를 습기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신문지로 싸서  바구니에 넣어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 두기만 하면 됩니다.

신문지로 포장한 양파를 바구니에 보관할 때는 양파 간의 간격이 없이 차곡차곡 쌓으면

통풍이 잘 안되어 서서히 변질되는 원인이 됩니다.

1 개라도 썩은 양파가 발견되면 즉시 처리하여 다른 양파가 변질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신문지를 둘러싼 양파는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 두면 장기간 보존할 수 있습니다.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곳이 있어도 이용을 하지 못할 경우에는 야채실에서 저장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구니에 넣어 저장할 때와 마찬가지로 신문지로 양파 1 개씩 포장하여 야채실에 넣습니다. 

다른 야채는 습도를 필요로 하는 것이 많기 때문에, 야채실의 습도는 90 % 전후의 습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반면, 양파의 최적의 습도는 50 ~ 70 % 로 양파의 적정 보관 습도보다 야채실의 습도는 높습니다.

따라서 상온 보존보다 빨리 상하기 때문에 상태를 자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으로 자른 양파는 단면이 건조하지 않도록 하고 야채실에 저장합니다.

자른 양파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맛이 변하므로 가능한 빨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가 눅눅해지며 맛이 떨어집니다. 밀폐용기를 이용하면 상하는 시간을 늦출 수는 있습니다.

맛과 영양을 생각하신다면 빠른 시간 내에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슬라이스 한 양파의 저장 방법은 전체적으로 공기에 닿는 단면이 많기 때문에, 지퍼팩을 이용하여 공기를 뺀 후에 저장합니다. 양파 단면의 건조를 방지하기 위해 물에 적신 키친 페이퍼 등으로 싸서 저장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특히 양파 슬라이스는 생으로 샐러드 등으로 많이 먹고 있는데,

일반 양파에 비해 빨리 상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적당량을 사용하여 그 자리에서 소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