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스킨변경 후 웹마스터도구 수집실패 해결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은 네이버 노출에 상당히 많은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60% 이상을 점유하고 있기 때문이죠. 어느 글에서는 70%를 말하는 글도 있었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네이버의 상위 노출을 저마다 노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네이버에 노출이 될  수 없는 상황이 왔다면 어떻게 할까요.

새로운 유료 스킨을 구입하고 새 옷으로 갈아입혔습니다.

광고가 나오는지 게시글을 확인을 하고 휴대폰으로 확인을 해 봅니다.

휴대폰에서 광고가 나오지 않아 문의 끝에 해결하자 이번에는 게시판의 크기가 조절이 안돼 수정을 해서 해결을 하고는 안심하고 있었습니다.



사이트 상태는 이상이 없습니다.


메타태그나 RSS도 이상이 없다고 나와있습니다.


그런데도 수집실패로 네이버에서는 노출이 안되고 있습니다.

전체 글이 노출이 안되는 것은 아니고 스킨을 바꾼 10일 전부터 발행한 글들이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그 이후부터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수집 실패가 쭉 올라와 있는 겁니다.

전 매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수집 신청을 합니다.

자동으로 되는 것도 있고 안되는 것도 있어 일괄적으로 매일 수집 신청을 하고 있었죠.

수집 실패가 바로 올라와 있었는데 왜 몰랐을까요.

노트북의 작은 화면이 하단의 수집 실패까지 볼 수 없어 계속해서 수집 신청만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네이버의 접속이 없어도 너무 없어 게시글을 직접 검색해 보기로 했죠.

그제서야 10일 전부터 네이버에 노출이 되지 않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도 수집 실패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스킨을 바꾸고 수집 실패 현상을 겪고 있었습니다.

해결책을 말씀드리면 기다리면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안될 때는 새로운 블로그를 만드는 것밖에 없다는 글이 맞을 것 같았습니다.


수집 실패 해결 방법은

스킨을 이전 스킨으로 바꾸고 수집 신청을 하면 수집 성공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시 원하는 스킨으로 갈아입히는 거죠. 이런 일은 반복적으로 해야 합니다.

스킨을 바꿀 때마다 많은 사이드바 설정이나 HTML 확인하는 것들이 사실은 건드려서 좋을 것이 없는데요.

이런 일을 반복적으로 해야 한다면 그냥 두고 보든지 아니면 블로그를 새로 만나드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웹마스트 도구에 등록된 사이트를 지우고 새롭게 등록을 해 봅니다.

메타태그도 복사해서 넣어 봅니다.

그리고 서둘러 수집 요청을 해 봅니다.

당연히 안 되나요. 사이트를 등록하면 기다리는 시간이 필요한데 너무 급하게 수집 신청을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또, 네이버 노출과는 전혀 상관없는 것들도 해결책으로 거론되고 있는데 

얼마나 답답했으면 그랬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네이버 노출은 네이버 검색 메타태그와 네이버 검색을 막지만 않으면 문제없이 노출이 되어야 합니다.

잘 알아서보다는 노출이 잘되고 있는 블로그를 보면 위에서 설명한 것 외에는 한 것이 없습니다.

처음 사이트 추가, 메타태그 HTML에 넣고, RSS 등록 이렇게 한 것이 전부입니다.


수집 실패가 되는 이유를 전혀 모르겠고 많은 분들이 겪은 답을 보면 새로운 스킨을 바꾸면서 메타태그 학인하고 별다르게 변경한 것이 없으면 기다리고 또 기다려라는 것입니다.

해결이 되었던 분들도 어떻게 수집이 성공되었는지 모르고 어느 날 확인해 보니 되어있더라가 정답이었습니다.

어차피 네이버 노출이 되어도 1페이지에 나타나는 것도 아니니 마음 편하게 기다리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답이 제일 와닿았습니다.

긴급 뉴스 같은 상황은 티스토리에서 아무리 기를 쓰고 적어도 네이버 블로거와는 경쟁이 안됩니다.

똑같은 시간에 적으면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다음에야 네이버에 노출이 되니까요.

이런저런 핑계를 가지고 마음 편히 있어보려고 합니다.


급하게 네이버에 노출이 필요하시면 이전 스킨으로 돌아가 웹페이지 수집을 하시고 다시 원하는 스킨으로 갈아입는 것외에는 답이 없습니다.


네이버에 노출은 안돼도 페이지뷰와 클릭수는 네이버에 노출이 되는 블로그에 밀리지 않습니다.

블로그 이름이 보이는 3개가 현재 페이지의 같은 블로그입니다.




제 경우로 보면 스킨 그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렇게 확신하는 이유는 같은 스킨으로 두 개의 블로그에 적용하고 있는데

하나는 멀쩡하게 네이버에 노출도 잘되고 네이버에서 찾아오시는 방문객 수도 꾸준하게 있기 때문이죠.

그러니 스킨 자체가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문제가 되는 블로그에만 스킨을 별다르게 설정한 것도 없습니다.

네이버 검색 메타코드만 다르게 넣었죠.


사이트맵은 네이버 노출과는 상관없습니다.

위의 이상 없는 블로그에는 사이트맵은 없습니다.

블로그 주소가 nparty.tisroty,com이며 도메인 주소는 hivy.kr입니다.

처음에는 위의 두 가지 주소를 사이트를 만들었다가 지금은 티스토리 주소 nparty.tistory, com만 넣고 있는데, 노출 잘 됩니다. 물론 매일 숙제로 수집 요청을 하고 있습니다.


언젠가될지 모르지만 조금 더 기다려 봐야겠습니다.



댓글(2)

  • 2018.06.14 13:47

    비밀댓글입니다

    • 2018.06.14 14:29 신고

      방문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마음 편하게 기다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Designed by JB FACTORY

티스토리 툴바